축방향 압축하중을 받는 복합적층 원통형 판넬의 유한 요소 좌굴 해석

복합적층 쉘구조의 기하학적 비선형 거동을 해석하기 위한 유한요소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2nd-Piola-Kirchhoff 응력과 Green-Lagrangial 변형도를 사용하는 Updated-Lagrangial 수식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축박향 압축하중을 받는 [0/±θ/90]s 적층 원통형 판넬의 좌굴거동을 적층각도와 판넬폭을 변화시켜 해석하였다. 판넬의 좌굴된 형상 및 좌굴모우드의 형상은 적층각도의 변화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θ가 0˚혹은 90˚가 아닐때 굽힘-비틀림 연계강성의 영향에 의하여 비틀림 변형을 한다. 좌굴응력은 적층각도의 변화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판넬폭의 변화에 의하여 최대좌굴 응력을 얻을 수 있는 적층각도가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