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sis and Polymerization of New Catalyst Library by Combinatorial Method

조합화학기법을 연구는 의약화학분야를 비롯하여 초전도체, 형광체, 유전체 물질 뿐만 아니라 고기능성, 고활성 촉매 개발에 중요한 기법으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고기능성, 고활성 고분자 중합용 촉매를 합성하고, 병렬미세중합반응기를 통해 합성된 촉매의 활성을 확인함으로써 새로운 촉매를 개발하는데 있다. [N^N], [N^O] ligand를 디자인하였으며, 실험의 진행은 병렬반응장치를 이용하여 고분자 중합에 활성을 갖을 것으로 예상되는 유기금속화합물의 ligand를 합성하였다. Ligand는 ortho-위치에 다양한 입체적, 전자적 차이가 있는 aniline과 benzaldehyde 유도체를 reductive amination을 통해서 입체적, 전자적으로 다양한 차이를 보이는 2'-amine을 합성하고, 이 2'-amine을 시작물질로하여 [N^N], [N^O]의 bidentate ligand를 합성하였다. 고효율 자동합성장치인 'Chemspeed'를 이용하여 올레핀 중합용 촉매인 유기금속화합물을 합성하였다. 합성된 촉매는 병렬미세중합반응기에서 MAO를 조촉매로 사용하여 다양한 온도 및 압력 조건에서 olefin을 중합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촉매를 활성에 근거하여 screening함으로써 고활성의 촉매를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