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서비스 로봇 디자인을 위한 혼합현실 기반 정량구조 시뮬레이션

Quantified Structure Simulation Based on Mixed Reality for Designing a Home Service Robot

홈 서비스 로봇은 제품 특성상 인간과 긴밀한 공간적 상호작용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로봇의 키와 폭, 비례 등 외관특성은 로봇의 기능을 충분히 반영해야 하며 무엇보다 인간에게 편안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 홈 서비스 로봇이 일반화되어 있지 않고 또한 일상적으로 접할 기회가 없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로봇의 외관 특성을 알아내기란 쉽지 않다. 본 연구는 홈 서비스 로봇의 신규성과 인간과의 긴밀한 공간적 상호작용성을 고려하여 인간이 선호하는 외관특성을 실험을 통해 밝히는데 혼합현실 기술을 응용하였다. 이를 위해 혼합현실 제시장치로서 LCD 패널을 이용하여 증강 윈도우(Augmented Window)를 제작하였고 피험자는 화면에 표시되는 로봇의 외관을 구성하는 각 디자인 부품 별로 원하는 대로 크기 조정을 할 수 있게 하였다. 피험자에게는 팔 있는 서비스 로봇과 팔이 없는 로봇이 제시되었고 키, 팔길이, 전체 크기 등의 외관특성을 적절한 크기로 조정하게 하였다. 실험결과 피험자 전원이 홈 서비스 로봇을 사용해본 경험이 없어 각자가 생각하고 있는 로봇의 이미지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볼 때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로봇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팔 있는 로봇의 경우는 키와 머리 높이의 비례에 대해 다양한 선호 차이를 보였고, 팔 없는 로봇의 경우는 전체 폭에 대해 피험자의 반응에 두드러진 차이가 존재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