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스트림의 전략적 세그먼테이션을 이용한 적응형 오버레이 비디오 스트리밍Adaptive Overlay Video Streaming using Strategic Stream Segmentation

오버레이 멀티캐스트는 IP 멀티캐스트의 대안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왔다. 본 논문에서는 오버레이 멀티캐스트에서 각 단말의 특성에 따라 적응적으로 멀티미디어를 전송하는 기법을 연구하였다. 데이터 기반으로 컨텐츠를 전달하는 피어-투-피어 형태의 전송 구조를 사용하여 각 단말이 네트웍 특성에 따라 데이터를 요청하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이웃 노드 선택, 버퍼 맵 교환, 필요한 데이터를 전송 요청하는 과정으로 구성되는 피어-투-피어 형태의 전송 구조에서 적응적인 멀티미디어 전송을 지원하기 위하여 전략적 세그먼테이션을 통한 버퍼 맵 교환, Fine-grained 적응 스케줄러를 통한 데이터 교환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기법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정성적인 분석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