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요소 및 무한요소를 사용한 수직입사 지진파에 의한 축대칭 지반-구조물계의 진동해석Vibration Analysis Using Finite and Infinite Elements for Axisymmetric Soil-Structure Systems Subjected to Vertically Incident Seismic Waves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와 동적무한요소를 사용하여 주파수영역에서 지반-구조물상호작용계의 수직입사 지진파에 대한 지진응답해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지진응답을 구하기 위한 운동방정식은 평행층상인 지반에 대하여 수행된 자유장해석결과와 동적무한요소법을 사용하여 구한 무한원역의 동적강성을 사용하여 유한요소와 무한요소의 경계면에서 계산되는 등가지진하중을 사용하여 구성하였다. 등가지진하중의 계산시에 근역에서 절대변위를 직접 구하도록 하는 기법을 적용하여 추후 등가선형화기법을 적용한 비선형해석에 쉽게 응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지진해석방법은 평행층상반무한체에 수직으로 입사하는 전단파와 압축파에 대한 응답을 구하고 이를 자유장해석결과와 비교함으로써 검증하였고 실제 지반-구조물에 대한 예제해석을 수행하여 본 방법의 적용성을 보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