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추출을 이용한 숙신산의 분리Purification of Succinic Acid by Using Reactive Extraction

숙신산 및 숙신산의 중간체들은 고분자, 식품, 제약, 그리고 화장품 산업에 널리 응용 이 되어왔다. 특히 최근 생분해성 고분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숙신산은 젖산과 더불어 생분해성 고분자의 원료물질로서 주목받고 있다.그러나 현재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가격이 기존 플라스틱에 비해 5-10배정도 높으므로 생산단가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원료물질에 대한 적절한 분리공정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숙신산에 대한 기존 분리방법으로서는 침전법, 물리적 추출 방법등이 있으나 그 효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반응추출은 주로 아민을 이용한 분리방법으로서 아민과 물 그리고 카르복실산의 복합체를형성시켜 유기상으로 분리해내는 공정이다. 이러한 아민을 이용한 추출은 아민의 염기성을이용한 것으로 산과 반응하여 염을 형성한다는 사실에 근거해서 행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