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nadium Oxide의 디젤 산화 촉매에 대한 영향에 관한 연구Effect of Vanadium Oxide on Pt-based Diesel Oxidation Catalyst

디젤엔진 차량은 높은 공연비 (air/fuel)에서 연소가 진행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산 화탄소, 휘발성 탄화수소 (HC) 및 일산화탄소 (CO)의 배출량이 적은 반면 질소산화물(NOx) 과 입자상 물질 (Particulate Matter; PM)은 그 배출량이 많다. 이의 저감을 위한 대응책으로 산화촉매가 가격이 저렴함과 단순한 구조, 재생사이클이 필요없는 등의 장점때문에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디젤 배기가스에는 연료중의 S 성분의 연소에 의한 SO2가발생하게 되며 산소와의 산화반응을 통하여 SO3 가 배출되어 물과 결합, 황산염 을 생성하기 때문에 PM이 증가하게 된다. 선행연구에서 디젤산화촉매에 V을 첨가한 경우 SO2의전환율이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 V이 SO2의 SO3로의 반응전환율을 감소시키는데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발표된바 있다. 하지만 그 이유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거의 연구가 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noble metal 성분으로 Pt을 사용한 디젤산화촉매에서 Vanadium Oxide가 미치는 영향을 여러 실험을 통해 알아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