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morphic C/SiC 복합재료의 기계적 물성 연구Prediction of Mechanical Property of Biomorphic Composites

본 논문에서는 Biomorphic C/SiC 복합재료에 대하여 단위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소나무와 뉴송을 탄화하고 실리콘을 함침해 제조한 복합재료의 미세조직을 사각배열과 육각배열로 가정해 단위구조를 정의하고 등가물성치를 계산하였다. 단위구조의 크기가 동일하지 않은 경우도 고려하였고, 또한 공극의 배열에 따른 물성치의 변화를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