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분류학에서 인문학까지 -석주명식 확산형 학문의 전개와 의미-From Butterfly Taxonomy to the Humanities: The Growth and Significance of Seok Joo-myung’s Butterfly Research

석주명은 나비분류학 연구에서 시작하여 고전 조사 및 박물학사 정리, 방언에서 인구학까지 걸친 제주학 연구, 그리고 에스페란토운동에 이르기까지 과학과 인문학을 넘나드는 폭넓은 학문활동을 전개했다. 그는 자신의 나비연구를 단순히 생물학 연구에 가두지 않고 국학의 한 분야로 자리매김하고자 했고, 이를 위해 나비와 관련된 역사와 언어에 대한 탐구를 추가했다. 한반도 전역을 누비며 방대한 표본을 채집하는 연구방법 덕분에 각 지역마다 독특한 방언과 역사에 흥미를 갖게 되었고, 특히 제주도에 대한 관심은 6권에 달하는 제주도 총서의 집필로 이어졌다. 그는 인문학에 대한 자신의 관심을 나비연구의 궁극적 목적인 자연과 인생의 조화를 도모하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결국 석주명이 보인 폭넓은 학문활동은 나비연구의 가치와 위상을 높이기 위한 ‘인문학적 나비학’이었으며, 방대한 자료 수집을 기본으로 하는 나비연구의 연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