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GARCH모형을 이용한 주가 수익률 변동성의 장기기억에 관한 연구Long memory in the volatility of Korean stock returns

본 연구에서는 FIGARCH(fractionally integrated generalized autoregressive conditional heteroscedasticity) 모형을 이용하여 한국 주가지수 수익률의 변동성에 대한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FIGARCH는 분수 적분차수(fractional integration order)를 허용하여 기존의 정수 적분차수를 가진 모형으로는 불가능한 쌍곡선적(hyperbolic)으로 천천히 감소하는 자기상관함수를 설명할 수 있다. 분석 결과 한국의 주가지수 수익률의 변동성은 장기기억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기기억의 속성이 시계열의 시간(time), 횡단면(cross-section) 집계(aggregation)의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기 위해 주가 지수의 주별 수익률과 지수를 구성하는 개별종목에 대하여 동일한 분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주가지수의 변동성에 나타난 장기기억은 가성(spurious)이 아닌 것으로 추측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