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공진방식 무선전력전송의 교육적 요소 및 구현Educational Contents and Implementation of a Wireless Power Transfer Device via Magnetic Resonance

본 연구에서는 자기 공진을 이용한 무선 전력 전송 장치에 대한 이론적인 해석을 소개하였고 일반적인 고등학교 수준의 실험실에서 구현하였다. 또한, 1 m거리에서 약 73 \%의 효율로 유의한 전송 효율을 지님을 확인하였다. 무선전력전송에는 에너지보존, 전자기 공진, 회로설계 등 다양한 물리학적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더욱이 자기 공진을 이용한 무선전력전송은 현재 학계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최신 분야로 이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물리에 대한 흥미, 성취감 유발 및 탐구력 신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무선 전력 전송의 주요한 물리학적 개념과 수식을 고등학생의 눈높이에서 정성적으로 서술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위한 물리교육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