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IT 거버넌스 및 원칙 수립에 관한 연구A Study on Defense IT Governance and Principle Establishment

많은 조직들이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IT를 활용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사업적 목표와 IT 구축의 목표를 일치 시키고 IT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투자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IT 거버넌스를 도입한다. 특히 국제 정세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국방 정보의 거버넌스 역시 중요시 되었다. 하지만 국방 IT 거버넌스를 체계적으로 규명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들로부터 도출한 시사점들과 대한민국 국방 상황의 고유 성격에 근거하여 국방 IT 거버넌스를 정의하였다. 또한 국방정보 거버넌스의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고, 의사결정 체계를 고안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원칙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기적 관점에서 국방 정보에 유용한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