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섬유 자이로스코프용 사극 권선 장치 개발Development of Quadrupole Winder for Fiber Optic Gyroscope

광섬유 자이로스코프는 회전에 의해서 발생하는 Sagnac 위상차를 측정하는 장치이다. 그런데, 광섬유 자이로스코프에는 회전에 의한 Sagnac 위상차 이외에도 주위 환경 변화에 의한 위상차도 발생한다. 따라서, 주위 환경 변화에 의한 위상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센서 코일의 광섬유를 사극 권선한다. 본 논문에서는 광섬유 자이로스코프용 사극 권선 장치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사극 권선 장치를 설계하기 위해서 공리설계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시스템이 가져야 할 기능과 그 성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설계 변수를 선택하여 서로 사상해 나가면서 전체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제작된 사극 권선 장치는 전자동으로 구동이 가능하며, 두층을 동시에 감을 수 있다. 또한, OTDR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극 권선 중 광섬유의 미소 굽힘에 의한 결함을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