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내 디자인 전형성과 협업 디자인이 신제품 디자인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using typical designs and collaborating with designer brands on design preference of new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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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를 통해 브랜드 내 디자인 전형성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협업이 증가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실험 연구를 통해 브랜드 내 디자인 전형성,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협업 등이 후속 제품 디자인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샤넬, 애플 사례를 통해 브랜드 내 디자인 전형성의 효과를 알아보고 성공적인 디자인 전형성을 구축하기 위한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여러 사례를 바탕으로 최근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이 증가하는 이유에 관해 생각해보았다. 실험 연구에서는 기존 제품의 디자인 전형성 정도, 협업 디자이너 브랜드의 제시 여부 등이 후속 제품 디자인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험 결과, 기존 제품의 디자인 전형성이 높은 경우에는 후속 제품의 디자인 선호도 변화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 협업을 하는 경우 후속 제품의 디자인 변화가 큰 경우에는 협업 브랜드를 제시할 때 디자인 선호도가 더 높은 반면, 디자인 변화가 작은 경우에는 협업 브랜드 제시여부에 따른 디자인 선호도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이러한 협업 디자인의 효과는 기존 제품의 디자인 전형성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Issue Date
2009-06
Language
Korean
Citation

광고학연구, v.20, no.3, pp.97 - 121

ISSN
1225-0554
URI
http://hdl.handle.net/10203/100189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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